조선시대와 대한제국의 황실의 역사를 담은 국립고궁박물관
경복궁으로 알고 있는 정문을 지나면 너른 마당이 나옵니다. 그 마당에서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름처럼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의 문화와 역사를 전시하는 곳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2005년 8월 15일, 광복 60주년을 맞이하여 개관하였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들의 시대입니다. 조선시대와 대한제국 시기의 유물입니다. 꽤 근대에 쓰인 물건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의 관람료는 전체 무료입니다. 이는 서민가계부 담을 줄이기 위해 국가의 뜻으로 정해진 것입니다. 사전에 예약만 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의 휴관일은 1월 1일인 신정과 설날 당일, 그리고 추석 당일입니다. 전시에는 상설 전시와 특별 전시가 있는데 만약 해설과 함께 관람을 하고 싶으시다면 매일 2회(오전 10시, 오후 15시) 실시하는 한국어 해설을 들으실 수 있으며 안내데스크에 문의하여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간과 체험 프로그램
국립고궁박물관은 지하 1층, 지상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 1층에서는 과학문화, 열린 수장고, 고궁배움터, 궁중서화, 왕실의례 등으로 공간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에서 접근할 수 있는 지상 1층에서는 가장 접근성이 좋은 층이니만큼 대한제국 시절의 유물들과 제3 기획전시실과 제4 기획전시실, 그리고 어차가 전시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의'는 임금의 옷을 뜻합니다. '어차'란 임금이 타던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의 '어차'관에서는 1910년대 고종이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정한 이후 황제와 황후가 이용했던 자동차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지상 1층에는 카페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경복궁의 뜰을 보며 여유롭게 차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1층에 위치하고 있는 사랑 고궁박물관 뮤지엄 숍 & 카페는 인테리어부터 한국적으로 되어있는 카페입니다. 공간의 분위기에 걸맞게 전통차인 대추차, 생강라테, 생강차, 율무 귤피차, 박하감초차 등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지상 2층에서는 제1 기획전시실과 제2 기획전시실, 왕실의 생활, 조선의 궁궐, 조선의 국왕관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을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시면 큐레이터가 선정한 추천 왕실 유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월 하나씩 추천을 하고 있는데요. 유물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매달 보실 수 있습니다. 지하 1층에 있는 고궁배움터에서는 이름에서처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코로나 19로 대면 수업이 어려웠던 시기부터는 온라인 줌을 활용해서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열려있습니다. 모든 프로그램은 역시나 무료이며 인터넷으로 사전 신청 후 들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세대를 대상으로 골고루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가족이나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궁중 여인의 피부관리라는 수업은 온라인으로도 비대면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오프라인으로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에서는 3월과 4월의 매주 수요일에 2시간씩 진행되는데요. 5천 원을 내고 신청을 하면 조선 왕실의 피부 관리 비법에 따른 립밤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업의 근거가 되는 유물은 화협옹주 묘 등 조선 왕실 능원묘에서 출토된 화장품이라고 합니다. 이를 역추적하며 현대에 화장문화와 비교해 보고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왕실태교'라는 수업에서는 역시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월요일과 9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월요일 3시간씩 대면 수업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도에는 총 네 기수를 운영하는데요. 각 기수별로 임신부 16명을 모시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3만 원의 참가비가 있으며 조선왕실의 태교 및 출산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배냇저고리, 버선, 두렁치마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대기가 있을 만큼 인기가 많은 강좌이니 미리 알아보시고 인터넷에서 예약하여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현대에는 경험할 수 없는 문화에 대해서 이론 설명을 듣고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까지 할 수 있으니 색다른 시간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